1. 서론
여행을 준비하면서 큰 금액을 결제 할 일이 많았다.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었고 종종 채우던 실적을 똑같이 채우고자 했다.
‘할부’에 대한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한 상태로 무이자 할부를 이용한다면 이용 실적도 나눠진 금액별로 들어간다고 생각했다.
실질적으로 ‘무이자 할부’의 분할된 금액은 이용 실적에 포함되지 않는다.
본 게시글에서는 신용카드의 할부 서비스와 이용 실적의 포함 여부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2. 본론

우리카드의 경우 할부는 카드 상품별로 상이하다고 한다.
내가 이용하는 카카오뱅크 우리카드의 경우 무이자 할부 이용 금액은 전월 실적에 포함되지 않는다. (아마 대부분의 카드사 무이자 할부 서비스는 전월 실적에 포함되지 않는다.)

더불어 우리카드의 경우 카드사 자체적으로 할부에서 일시불 변경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다. 변경은 되지 않고 ‘즉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해 할부로 등록된 금액에 대해 전부 납부하는 개념이었다.
더불어 즉시 결제할 경우 실적으로 포함되지 않는다.

현대카드의 경우 할부로 결제된 건을 상담을 통해 일시불로 변경이 가능했다. 나는 네이버 현대카드를 이용했고 톡 상담을 통해 변경되었다.
다만 변경하는 사용건이 실적에 포함되지 않는 사용처일 경우 포함이 안 되니 확인이 필요하다.
3. 결론
정리하자면 ’무이자 할부‘로 결제한 금액은 이용 실적에 포함되지 않는다.
’할부‘로 결제한 금액은 이용 실적에 포함될 수도 있으며 카드사 별로 상이하다.
할부로 결제한 금액을 일시불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카드사 상담이 필요하며, 우리은행은 불가능했다.